장안마쯔다-CATL, 전기차 개발 협력 발표

장안마쯔다(Changan Mazda)와 중국 배터리 제조업체 CATL이 전기차 개발 협력을 발표했다. 이번 협력을 통해 일본 자동차 제조사 마쯔다는 중국 파트너 창안과 함께 CATL의 스케이트보드 플랫폼을 활용한 전기차를 개발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차량 개발 기간을 크게 단축할 계획이다.

CATL의 스케이트보드 플랫폼은 셀투섀시(cell-to-chassis)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이 기술은 배터리 셀을 직접 섀시에 통합해 배터리가 구조의 하중을 지지하는 부분 역할을 한다. CATL은 2023년 12월 공식 명칭 ‘CIIC(CATL Integrated Intelligent Chassis)’로 이 전기차 플랫폼을 발표했다.

CIIC 스케이트보드 섀시를 기반으로 한 첫 모델은 네타 S 왜건의 800볼트 버전이다. JAC 브랜드인 이웨이도 전기차 개발을 위해 CATL의 CIIC 스케이트보드 섀시를 사용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이웨이는 이 기반 구조를 통해 교체형 배터리를 갖춘 모델을 포함한 전기차의 신속한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제 장안마쯔다도 CIIC의 새로운 파트너로 합류했다. 장안마쯔다와 CATL은 협력을 통해 차세대 전기차 개발에 집중할 예정이다. 특히 섀시 통합과 제조 협력 부문에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이번 협력의 핵심은 차체와 하부 구조를 분리하고 모든 구동 부품을 섀시에 설치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제조사의 개발 주기가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창안마쯔다와 CATL은 신규 신에너지차(NEV) 개발이 더 빠르게 진행되고 변화하는 시장 요구에도 더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마쯔다는 최근 중국 시장에서 전기차 분야에 더 활발히 참여하고 있다. 지난해 장안마쯔다는 베이징 모터쇼에서 마쯔다 EZ-6 전기 세단을 선보였으며, 이 모델은 마쯔다6e로 유럽에도 출시될 예정이다. 올해 4월에는 상하이 오토쇼에서 마쯔다 EZ-60을 공식 발표했으며, 이 모델은 올해 후반 중국에서 전기 및 부분 전동화 크로스오버 SUV로 출시될 계획이다. 이 모델 역시 마쯔다 CX6-e로 유럽에 진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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