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비안, R2 막시무스 드라이브 유닛(R2 Maximus drive unit) 공개

전기차 스타트업 리비안(Rivian)이 R2 검증 빌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미국 전기차 제조업체의 창립자 겸 CEO인 RJ 스카링지가 흥미로운 업데이트와 함께 내부 이미지를 공개했다.

최근 게시된 소식에는 리비안의 막시무스 드라이브 유닛의 내부 구조가 포함되어 있다. 이 드라이브 유닛은 내년 시장에 출시될 R2 전기차를 구동하게 될 핵심 부품이다.

약 9일 전, 리비안 CEO는 더 작고 효율적으로 제작되어 단위당 생산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설계된 막시무스 드라이브 유닛을 처음 공개했다. 당시에는 케이싱 외부만 볼 수 있었지만, 이번에는 더욱 자세한 내부 구조를 볼 수 있게 되었다.

스카링지 CEO는 인스타그램과 X(구 트위터)를 통해 리비안 막시무스 드라이브 유닛의 내부 작동 방식을 보여주는 세 장의 이미지를 공개했다.

리비안이 이전에 밝힌 바와 같이, 막시무스는 스테이터당 총 용접 수를 줄이는 새로운 연속 와인딩 기술을 사용하여 각 유닛의 전체 비용을 절감한다. 비교를 위해 보면, 리비안의 현재 엔듀로 드라이브 유닛은

264개의 스테이터 용접이 필요한 반면, 막시무스는 단 24개만 필요하다.

스카링지 CEO는 게시물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막시무스의 패키징이 마음에 든다. R2를 위한 드라이브 유닛이다. 측면에 장착된 인버터는 모터 끝 부분의 평평한 영역을 활용하여 버스바의 길이를 최소화하고, 가볍고 효율적으로 유지한다. 넓은 평면 형태는 모든 처리 및 전력 전자 장치가 단일 인쇄 회로 기판에 존재할 수 있게 한다.”
“인버터 섀시는 오일 냉각식 모터 공간을 밀폐하고 추가 부품 없이 전력 모듈에서 드라이브 유닛의 열교환기로 냉각수를 매끄럽게 라우팅한다.”
“전반적으로 인버터 부품 수는 엔듀로에 비해 41% 감소했으며, 구조적 인버터 덮개는 드라이브 유닛 마운트 역할도 함으로써 더 많은 부품과 패스너를 절약한다. 이런 설계 효율성이 마음에 든다.”
리비안은 일리노이주 노멀에 있는 시설의 파일럿 라인에서 R2 검증 빌드를 진행 중이며, 향후 어떤 R2 개발 진행 상황이 공개될지 기대를 모으고 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