켄워스, 차세대 전기 세미트럭 ‘T680E’에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탑재

미국의 대표 상용 트럭 제조사 켄워스(Kenworth)가 자사의 차세대 전기 트럭 ‘T680E’에 벤딕스(Bendix)의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을 새롭게 옵션으로 추가한다고 밝혔다. 이번 발표는 올해 초 캘리포니아 애너하임에서 열린 ‘2025 ACT 엑스포’에서 공개된 내용을 바탕으로 한다.

이번에 적용되는 ADAS는 세 가지 등급(ADAS, ADAS PRO, ADAS PREMIER)으로 구성되며, 모두 ▲적응형 크루즈 컨트롤(ACC)과 정지·재출발 기능(Stop and Auto Go™), ▲보행자 자동 긴급 제동(PAEB), ▲전방 카메라 기반의 하이빔 자동 제어 기능을 포함한다. 이 외에도 기존 시스템에서 제공되던 ▲자율 긴급 제동(AEB), ▲멀티레인 자율 긴급 제동, ▲차선 이탈 제동(HDB), ▲정차 차량 제동(SVB), ▲차선 이탈 경고, ▲측면 사각지대 경고(Bendix Blindspotter) 기능도 모두 포함된다.

이러한 기술 덕분에 T680E는 운전자의 피로를 줄이고 돌발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한층 강화했으며, 특히 보행자와 주변 차량에 대한 사고 위험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성능·정비성 모두 개선된 ‘T680E’, 단거리 물류에 최적화

차세대 T680E는 PACCAR의 통합형 전기 파워트레인을 탑재해 최고 605마력, 1,850 lb-ft(약 2,508 Nm)의 토크를 발휘하며, 500kWh 용량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장착해 완전 적재 시에도 200마일(약 322km) 이상의 주행거리를 확보했다. DC 급속 충전 시 최대 350kW 속도로 2시간 내 90%까지 충전이 가능하다.

차량 총중량(GVWR)은 82,000파운드(약 37.2톤)까지 지원되며, 6×4 구동축 구성으로 트랙터와 스트레이트 트럭 모두 선택 가능하다. 일일 운송, 근거리 및 지역 물류, 항만 운송(드레이지)에 적합한 설계를 갖췄다.

켄워스 수석 엔지니어 조 애덤스(Joe Adams)는 “이번 모델은 처음부터 PACCAR가 설계한 전기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돼 정비성이 크게 향상됐다”며 “마스터 전원 차단 스위치에 쉽게 접근할 수 있어 안전성과 가동시간이 향상됐고, 자체 진단 도구(DAVIE)를 활용한 점검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켄워스는 이번 ADAS 탑재와 파워트레인 개선을 통해 상용 전기차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한층 높이고, 탄소중립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전기 세미 트럭 라인업 확대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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